유튜브 녹음 하기, 좋은 음질을 유튜브를 위해서 필요한 작업들

유튜브에서는 영상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음성입니다. 왜냐하면 유튜브 영상은 영상과 소리로 이루어져 있고 음성은 그 절반이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녹음 하기, 대본 사용하기

나중에 편집할 수도 있지만 말응 멈추거나 고민하는 부분을 참아가며 계속 시청하는 시청자는 드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대본을 준비해서 녹음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앞에 대본을 띄워서 읽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얼만큼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는가도 연습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여러번 촬영을 해서 그 중에서 가장 잘된 컷들을 뽑아서 편집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한번에 쭉 촬영하는 것이 아니라 컷신을 활용하면 여러번 촬영한 영상을 편집하는데 더 유용합니다. 잘 찍힌 영상이 있다면 다음 영상으로 바로 이전 영상이 잘찍힌 형상이라고 코멘트를 남겨두는 것도 빠르게 컷 신을 찾아볼 수 있는 비결이 됩니다.
발음은 최대한 명확하게, 소리는 또렷하게 발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웅얼웅얼 한 녹음과 또렷한 녹음은 큰 차이가 납니다.
다른 유튜브들을 보면서 다른 유튜버들의 음성 녹음이 어떤식으로 들리는지 체크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마이크 사용하기

유튜브를 처음 시작할 때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시작할 것을 권유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유튜브가 바로 결과가 나오지 않는 장기전일 경우가 많은데 바로 많은 투자를 하면 실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촬영은 폰 카메라로 하더라도 적어도 핀마이크정도는 구입하길 추천합니다. 마이크가 있고 없고는 음성의 질에 큰 차이를 보입니다. 그리고 음성은 시청지속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큰 요인입니다.
내 유튜브 영상이 소리가 노이즈가 많거나 잘 들리지 않는다면 그것을 참아내면서 보는 시청자는 드물 수 있습니다.

마이크는 최대한 가깝게

마이크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실수 중 하나가 마이크를 카메라 위에 설치하거나 폰 바로 옆에 설치하는 것입니다. 멀리 있는 소리를 녹음하는 것과 가까이 있는 소리를 녹음하는 것은 차이가 있습니다. 마이크는 카메라 위가 아니라 나에게 최대한 가깝게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마이크가 없이 핸드폰만 사용해야 한다면 핸드폰 마이크를 입 주면으로 가장 가깝게 드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때는 촬영에 필요한 다른 카메라가 필요하겠지요.
마이크를 최대한 가깝게 놓고 촬영하기를 권유드립니다.

오디오 편집은 헤드폰을 끼고

대다수의 사람들이 핸드폰을 이용해 야외에서 유튜브를 봅니다. 그 이야기는 바꿔 말하면,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끼고 유튜브를 보는 사람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그 환경에서 내 유튜브가 듣기 좋아야 합니다.
그래서 오디오 편집을 할 때는 헤드폰을 이용해서 어떻게 들리는지 체크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더 질좋은 음성을 위해 편집하기

녹음된 음성을 바로 써도 되지만 더 질 좋은 영상을 위해서는 소리를 소리 편집 전문 프로그램으로 편집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노이즈를 줄인다던지, 소리를 키운다건지 하는 편집을 하면 오디오의 질이 달라집니다.
유료 프로그램으로는 Adobe Audition 등이 있고 무료 프로그램으로는 Audacity같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노이즈 제거를 쉽게하기 위해서는 촬영 초반에 무음 구간을 만들어서 마이크의 노이즈 구간을 녹음해서 그 구간을 이용해서 노이즈 제거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